본문 바로가기

방송 레시피/편스토랑

편스토랑 류수영 '감자탕' 레시피

편스토랑 류주부의 탄생을 알린 감자탕 레시피,
저렴한 돼지등뼈 말고는 특별한 재료가 필요 없는 초간단 레시피예요.
코로나로 외식이 어려운 요즘,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푸짐한 감자탕 어떠세요?

<편스토랑>
51회 (2020.10.16)
류수영
감자탕

 감자탕 재료

[육수] 

돼지등뼈 4kg (감자탕은 2kg으로 충분하지만 여유 있게 삶아서 백숙, 카레로도 즐겨보세요!)

대파 3대

생강 4개

껍질 있는 양파 1개

 

 

[감자탕] 

된장 3T

고추장 1T

들기름 90ml (들기름 양을 줄이고 들깨가루를 추가해도 좋아요!)

설탕 2t

간장 1T

소금 한 꼬집

고춧가루 2T 

콩나물 (시래기로 대체 가능해요!)

깻잎 10장

대파 1/3대 (고명 용 다진파) 

 

 

■ 조리 순서

[육수]

①냉장 돼지등뼈 4kg를 깨끗하게 세척해서 뼛조각을 제거해주세요.

② 찬물에 담가 한 시간 정도 핏물을 빼주셔도 좋지만, 고기가 신선하다면 깨끗이 씻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해요. 생략 가능!

③ 육수용 큰 냄비에 등뼈가 잠기도록 물을 넣고 대파 3대, 생강 4개, 양파 1개를 넣고 끓입니다. 이때 대파는 뿌리를 잘 씻어서 뿌리 째, 양파도 통양파를 세척 후 껍질 째 넣어주면 맛도 좋고 잡내 없는 진한 육수를 만들 수 있어요. 

④ 두 시간을 끓이면 돼지등뼈 육수 완성! 이대로 소금이나 새우젓 간을 더해서 백숙으로 즐겨도 맛있어요! 고기를 발라내어 카레를 만들어도 별미랍니다. 하지만 우리의 최종 목표는 감자탕이죠? ^^

⑤ 전골냄비에 돼지등뼈를 차곡차곡 올려준 후 육수를 자작할 정도로 부어줍니다.

⑥ 된장 3 아빠숟가락, 고추장 1 아빠숟가락, 들기름 90ml, 설탕 2 애기숟가락, 간장 1 아빠숟가락, 소금 한 꼬집, 고춧가루 2 아빠숟가락을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들기름은 감자탕 특유의 감칠맛을 더해주는 재료니까 아끼지 마세요!

⑦ 감자뼈 위에 양념장을 1T를 올린 후 콩나물을 가득!

⑧ 깻잎 예쁘게 둘러 담아줍니다. 콩나물 위로 양념장 1T 추가!

⑨ 콩나물이 익을 때까지 뚜껑을 덮고 30분 정도 끓여주세요.

⑩ 익어서 숨이 죽은 콩나물을 국물과 섞은 뒤 한소끔 더 끓여준 후 대파 1/3단을 채 썰어서 고명으로 올리면 완성! 맛있게 드세요! 

 

TIP. 류수영 감자탕의 특징은 구하기 어려운 재료 대신에 익숙한 재료를 사용하는 거예요. 보관이 어려운 들깨가루들기름으로 대체하고, 시래기 대신 콩나물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들깨가루와 시래기를 사용한다면 식당에서 파는 감자탕과 더 비슷한 맛을 낼 수 있겠죠?

 

TIP. 육수용으로 등뼈를 4kg 삶지만 등뼈 2kg이면 일반적인 전골냄비에 충분히 푸짐하게 담겨요. 남은 등뼈와 육수는 소금이나 새우젓으로 간을 더해 하얀 백숙 감자탕으로 즐기시거나 고기를 발라 카레를 만들어보세요.

 

 

 

 

 

※ 출처: KBS 편스토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