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 레시피/편스토랑

편스토랑 류수영 '끝장육수', '감새탕' 레시피

이번에 류수영 배우님이 소개해주신 레시피는 정말 쓰임이 많을 '끝장육수'예요.
넉넉하게 만들어 냉장 보관하면서 각종 찌개, 조림, 국에 베이스로 사용하면 너무 좋겠죠?
끝장육수에 감자, 새우를 넣고 끓인 감새탕 레시피까지 같이 확인해 볼게요.

<편스토랑>
74회 (2021.4.9)
류수영
끝장육수 & 감새탕

끝장육수 & 감새탕 재료

[끝장육수]

디포리 6개

건새우 1/2줌

죽방멸치 1줌

다시마 2조각(5~6cm)

 

 

[감새탕]

끝장육수 1리터

감자 2개

양파 1/2개

멸치 액젓 2T

소금 1꼬집

간마늘 1t

대파 1/2개

달걀 1개

냉동새우 6개

 

고춧가루 2T (생략가능)

 

 

■ 조리 순서

[끝장육수]

① '끝장육수'는 건어물을 사용해요. 디포리 6개, 건새우 1/2줌, 죽방멸치 1줌을 약불에 살짝 볶아 비린내를 제거해 줍니다. 보통 이런 과정을 '볶는'게 아니라 '덖는'다고 하죠? ^^ 바싹 익히는 게 아니라 비린내와 함께 수분을 날려준다는 느낌이에요.

② 비린내를 날린 건어물과 다시마 2조각(5~6cm)을 팔팔 끓여주면 육수는 완성이에요. 식힌 후 1리터 단위로 소분해서 냉장 보관해주세요.

 

[감새탕&양념장]

③ 이제 '끝장육수'를 이용해서 '감새탕'을 만들어볼게요. '끝장육수' 1리터를 끓이고 감자 2개, 양파 1/2개를 깍둑 썰어 넣습니다.

④ 멸치 액젓 2T, 소금 1꼬집으로 간을 하고, 간마늘 1t로 감칠맛을 더해줍니다. 대파도 잘게 썰어 넣어주세요.

⑤ 육수가 다시 끓어오르면 달걀물을 둘러줍니다.

⑥ 약불에 보글보글 끓이다가, 냉동새우 6개 넣어 익혀주면 감새탕 완성이에요.

 

TIP. 얼큰한 맛을 좋아하시면 고춧가루 2T, 끝장 육수 1/2 국자를 넣고 섞어 감새탕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매콤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양념장은 취향껏 추가해주시면 되겠죠?

 

TIP. 저는 '감새탕' 같은 계란국이나 감자국에는 후추를 곁들이면 좋더라구요. 어른용으로는 마지막에 후추 똔똔!

 

 

 

 

 

 

 

※ 출처: KBS 편스토랑